집안의 마당이나 길가, 논두렁, 들판에서 흔하게 자라는 질경이는 나쁜 환경에서도 질기게 잘 자란다고 하여 이름도 질경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식량이 모자라던 시절 우리 민족의 곁을 지킨 질경이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먹는 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경이의 효능은?
효능 첫번째
평소에 변비가 잦다거나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이라면 질경이를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질경이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섬유질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숙변제거와 함께 변비 예방 및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질경이로 즙을 내어 마시거나 반찬, 쌈으로 싸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효능 두 번째
질경이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동맥경화, 지방간,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효능 세 번째
질경이는 칼로리가 100g당 54kcal로 비타민A, 비타민B1, B2, 식이섬유 등이 들어있어 다이어트 시 활용하면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 공급과 지방을 분해해주어 체중감량이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 C, K, 칼슘, 칼륨, 나트륨, 구리, 아연, 마그넴슘, 인 등이 풍부하고 우리 몸의 주요 구성 성분인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효능 네 번째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 음주 및 흡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간 기능에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질경이를 차로 마시거나 즐겨 먹으면 만성 간염을 예방하고 간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 등 간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효능 다섯 번째
질경이는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에 소변을 제대로 못 보는 분들에게 좋으며, 요도염이나 방광염, 신우신염 등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 체내에 있는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되어 몸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효능 여섯 번째
항산화 성분 페놀, 플라보노이드, 피 이토 케미컬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유해산소를 억제시켜주어 세포 손상을 억제시켜 면역력을 높여주어 건강관리를 도와줍니다. 눈 건강을 도와주는 비타민A도 들어있어 강막 보호와 눈이 충혈되는 것을 예방해주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시력 회복을 돕고 각막염, 백내장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효능 일곱 번째
점막의 분비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하는데 동 무이되며 이로 인해 천식이나 감기, 기침, 기관지염, 인후염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감기, 기침, 기관지염, 인후염에 우수한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효능 여덟 번째
피부질환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어 항염작용으로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을 예방해주고 피부 내 진균을 억제시켜주면서 매끈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질경이의 부작용은?
질경이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에 몸이 냉한 체질이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분이 다량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이 나타날 수 있고 무기력해질 수 있으니 장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설사를 자주 하는 소양인 이외의 체질인 사람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질환 등으로 인해 간 기능이 많이 떨어진 분의 경우 섭취를 삼가야 하며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셔야 합니다.
질경이 먹는 법과 보관법?
질경이의 잎과 뿌리를 국으로 끓여서 먹기도 하며, 데쳐서 나물로 먹기도 하고, 잎을 뜯어 쌈으로 먹기도 합니다. 질경이 보관법은 잘 다듬은 질경이를 살짝 데쳐 냉장고에 넣어두거나 냉동실에 보관하여 요리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칼로리,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산수유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비름나물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