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칼로리,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by ÖɷÖ 2021. 4. 20.
반응형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고 콜린대사물질의 하나인 베타인이 풍부해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준다고 합니다. 고지베리라고 불리는 구기자는 진시황제의 불로초라고 불릴정도로 몸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오늘은 구기자의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 보관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기자 효능
  • 구기자 부작용
  • 구기자 칼로리
  • 구기자 보관법

구기자-사진
구기자 사진

 

효능 8가지입니다.

첫번째 효능

항 지방간 성분인 베타인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의 보호와 기능 개선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간세포를 새롭게 태어나도록 도움을 주는 동시에 간장의 지방 축적을 억제,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이 있는 경우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번째 효능

구기자는 특히 당뇨병 관리와 예방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예로부터 당뇨병과 고혈압에 치료 약재로 사용이 되어 왔습니다. 구기자의 베타인과 더불에 제아잔틴, 루틴 등의 성분은 인슐리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세번째 효능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구기자에는 각종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베타인, 푸틴 등의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런 성분들은 피로회복에 아주 좋은 효과를 주고, 포도당 아미노산의 흡수를 도와주어 영양을 보충하는데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네번째 효능

칼슘과 철 등 영양분이 풍부한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리놀렌산, 베타인 등의 성분이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베타 아밀로이드의 축적을 차단, 뇌의 기능을 유지하고 보호하며 알츠하이머 예방, 증성 개선 등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인지력을 유지, 향상시켜 치매예방이나 떨어지는 기억력에 대한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효능

비타민A는 눈 건강에 가종 좋은 영양 성분입니다. 대표적으로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이 당근인 이유도 여기 있는데요. 미국 농무부 자료에 따르면 100g 기준 구기자의 비타민A 성분은 당근에 비해 약 1.8배가 높게 포함되어 있으며 토마토 대비 약 43.51배 이상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시력저하,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안과 질환은 물론 노인의 백내장 초기 증상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여섯번째 효능

구기자에 들어있는 성분들은 체내의 독성물질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고 노화의 원인이 되는 유해산소라 불리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효능

고혈압이 있는 경우 혈압을 낮추는 기능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루틴과 비타민C가 혈관 자체를 튼튼하게 하고 혈류를 좋게 해 결과적으로 비정상적으로 높은 혈압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덟번째 효능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구기자는 열을 내려주고 갈증을 완화하며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렸을 때나 몸에 열을 내리는데에 늘 신경을  써야하는 소양인에가 알맞은 식품입니다.

 

부작용입니다.

독성이 별로 없으 매일 차를 달여마셔도 몸에 좋은 약재라고 알려져 있지만 체질에 따라 위험하기도 합니다. 체질이 차가운 사람이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이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 피부염이나 피부발진을 유발할 수 있으니 꼭 전문가와 상담후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보관법과 칼로리입니다.

구기자는 흙탕물이 나오지 않도록 씻은 후 잘 말려 밀봉하여 냉동보관 하시면 됩니다. 또 구기자의 칼로리는 100g당 328kcal 입니다.

먹는법입니다.

구기자는 차로 끓여 마시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 말린 구기자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볶아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팬을 달궈서 중불로 줄인다음 볶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볶은 구기자 30g과 물 2L를 넣고 약 20분 정도 끓여주면 진하게 우러나와서 단맛이 나는 차가 완성됩니다.

 

콤부차 효능 7가지와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당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엉겅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