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칭개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by ÖɷÖ 2021. 4. 26.
반응형

길가나 들, 밭에서 흔하게 자라는 국화과 두해살이 풀인 지칭개는 해독, 염증 치료와 소염 작용에 좋다고 해서 많은 분들이 데쳐 먹는다고 하고, 매우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뿌리를 빻아 상처 입은 곳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지칭개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보관 법 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지칭개 효능은?

효능 첫 번째

지칭개 속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살균과 항균작용이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항바이러스 작용을 해줘서 몸속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줘서 알코올과 지방간을 정화해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실리마린이라는 성분도 들어있어 독성물질 알코올로 인하여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하는 효능이 있고 독소로 인해 손상되는 걸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효능 두 번째

지칭개는 테라마이신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항균작용을 나타내는 성분으로 세균성 감염증을 치료해줍니다. 지칭개의 소염 및 소독작용이 탁월해 상처 난 곳에 찧어 바르면 상처부위가 소독이 되고 아물게 도움을 받습니다. 또 외상으로 인한 출혈이나 종기가 생기는 염증질환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효능 세 번째

항산화 효과에 뛰어난 성분인 헤미스 텝신 B가 지칭개에 많이 들어있고 암에 좋은 성분이 많이 있어서 암세포를 빠르게 제거하는 효과가 있고 몸속에 있는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애줘서 암세포 성장을 억제해줍니다. 대표적으로 신장암과 폐암을 비롯한 결장암, 전립선암 등 암 치료 효과가 있어서 약재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효능 네 번째

몸속의 신장, 요관, 방광 등에서 염류 성분이 이물의 결정체에 붙어서 돌같이 단단해지는 것이 결석인데 통증이 산통에 비유될 정도로 통증이 심한 질환입니다. 실리마린 성분이 이 결석을 분해하고 배출해주는데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지칭개를 달인 물을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결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효능 다섯 번째

지칭개는 피를 맑게 해 주고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이뇨작용이 뛰어난데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을 개선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효능 여섯 번째

그 외에 효능들을 살펴보면 충혈과 결막염에 효능이 있고, 지칭개는 차가운 성질이라 몸에 열감을 풀어주고 고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또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줘서 소화불량과 위궤양에 좋습니다.

 

지칭개의 부작용은?

독성이 없어 큰 부작용은 없지만, 지칭개는 성질이 차가워서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지칭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몸이 따뜻한 분들에게 잘 맞는 약초입니다.

지칭개 먹는 법은?

지칭개는 나물로 많이 먹는데, 나물을 만드는 방법은 지칭개 뿌리를 제거하고 말라버린 잎도 제거한 후 쓴맛이 빠질 수 있게 차가운 물에 담가두시면 됩니다. 그다음 보통 나물을 무칠 때와 같이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뿌리도 먹을 수 있는데요 뿌리는 흙을 제거 후 물로 세척하고 날 것으로 먹거나 무침이나 김치, 장아찌로 먹기도 합니다. 또 지칭개 꽃으로 차를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칼로리,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마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산수유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비름나물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참나물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