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참나물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by ÖɷÖ 2021. 4. 25.
반응형

샐러리와 미나리를 합친 것과 같은 향기를 가진 참나물은 샐러드나 생체로 먹으면 그 향을 온전히 느낄 수 있고, 쌈 채소로 활용하면 고기의 산성 성분을 중화시켜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참나물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나물의 효능은?

효능 첫 번째

참나물은 칼로리가 약 100g당 29kcal에 불과하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도와주면서 장에 있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장내 건강을 가져다줍니다. 그리고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이 들어있기에 체내에 있는 지방을 분해시켜주면서 몸 안에 있는 지방을 감소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능 두 번째

참나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안구건조증이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지만 뇌 활동에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나이 드신 분들이 참나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효능 세 번째

참나물에는 철분 성분의 작용으로 빈혈을 예방을 할 수 있고 빈혈 개선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빈혈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분이 약 3배가량 많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들은 빈혈을 정말 조심해야 하는데 이때 철분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참나물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효능 네 번째

위에서 언급했듯이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칼륨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나트륨으로 올라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속에서 일부가 레티놀로 변하기 때문에 레티놀은 비타민A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제 이면서 몸 안에 활성산소를 줄여주기 때문에 활성산소로 생기는 동맥경화나 심정지,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효능 다섯 번째

한의학적으로 참나물은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체내의 열을 내리는 해열 작용을 하고 고혈압이 대체적으로 몸의 열 때문에 올 수 있는 질환인데 열을 내려 고혈압과 같은 질환에 좋습니다.

 

효능 여섯 번째

참나물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기에 항바이러스 작용, 항균작용 및 소염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피부 알레르기 같은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참나물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아토피 같은 질병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참나물의 부작용은?

참나물에는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들어있어 평소 위가 약하거나 속이 자주 쓰리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은 과다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위염, 위궤양, 급체 등 위장 기능, 소화 기능을 저하시키고 증상이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 참나물은 차가운 성질을 띠고 있어 평소에 손발이 차거나 몸이 차가운 체질이신 분든 과다 섭취 시 건강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나물 보관법은?

실온에서 장시간 보관 시 잎이 시들고 영양성분이 파괴되므로 되도록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고, 보관을 할 때는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데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두면 약 3~4일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장기보관이 필요하실 데친 참나물을 말려서 묵은 나물로 보관하시면 됩니다.

참나물 손질법은?

흐르는 물로 겉에 묻은 흙과 이물질을 제거한 후 시든 잎과 뿌리를 떼어냅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쳐서 사용하면 되는데, 참나물은 줄기 부분이 질기기 때문에 줄기 부분을 세워서 먼저 넣은 후 약 10~15초가 지나면 잎 부분을 마저 넣고 데치면 됩니다.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엉겅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칼로리,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산수유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비름나물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