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암 초기 증상, 조기 발견 방법

by ÖɷÖ 2021. 3. 3.
반응형

간암이란?

우리 몸의 모든 장기에는 암이 생길 수 있으며 그것이 간에 생기면 간암이라고 합니다. 간은 장으로부터 혈류가 모이는 뷔이므로 위와 장 등 다른 기관에서 생긴 암들이 간으로 전읻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엄밀한 의미의 간암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간암이라고 하면 성인의 원발성 간암 중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간세포암종을 의미합니다.

 

덧붙이자면 종양이란 신체 세포가 스스로 분열과 성장, 사멸을 조절하는 기능에 어떤 이유로든 고장이 생겨서 과다하게 증식한 덩어리를 말합니다. 종양은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으로 나뉘는데, 양성은 상대적으로 성장 속도가느리고 전이를 하지 않는데 비해 악성은 성장이 빠르고 주위 조직과 다른 신체 부위로 퍼져나가 생명까지 위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암 초기 증상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데 그 이유는 우리 몸은 작은 솜털 하나 뽑혀도 크고 작은 통증을 느낍니다. 피부에 존재하는 신경세포가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는데요 하지만 간에는 신경세포가 없기 때문에 신호를 주지 않고 묵묵히 있습니다. 그래서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립니다.

갈비뼈 쪽 통 등

간은 갈비뼈 아래에 있으며 통증은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인 둔통입니다. 또한 환자는 통증이 있기던 오른쪽 상복부에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통증은 경미하거나 단시간에 완화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주요 원인은 종양이 빠르게 커지고 간을 압박하여 유발하는 것입니다.

 

통증은 종양이 자라는 위치하게 되면 중복부 및 상복부에 통증을 유발하고 오른쪽에 위치하게 되면 오른쪽 갈비뼈에 통증이 있습니다. 종양이 오른쪽 뒤쪽 부분에 위치하면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소화기 증상

간 질환 환자의 1/3이 초기 단계에서 위 질환이라고 잘못 생각하여 치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간암 초기 증상으로는 식욕 뷰 진 또는 팽만감을 들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메스꺼움 등도 간암의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 감소 및 피로

간암 환자는 다른 암 환자보다 더 피로감을 느낍니다. 피로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고, 소화 기능 장애, 영양 흡수 장애로 인한 에너지 부족 세포 손상, 간 기능 저하, 대사장애, 특정 독소가 제시간에 비활성화되지 안 거 안 간암 조직 괴사기 독성 물질을 방출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부종

간암 및 복수 환자는 하지 부종이 있으며 경증의 경우 발목에 발생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하지 전체로 퍼질 수 있습니다. 하지 부종의 원인은 간암으로 인한 복수가 하지 정맥을 압박하기 때문입니다.

복통

암 결절의 파열은 일반적으로 간 부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일부 환자에서 암 결절이 파열된 후 복막 자극을 동반한 급성 복통은 급성 복막염으로 쉽게 오진될 수 있습니다. 파열된 암 결절로 인한 복통은 일반적으로 일반적은 급성 복막염과는 다른 혈압 강하 또는 심지어 쇼크를 동반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 - 백내장 초기 증상 원인 그리고 예방법

[건강] -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전염성

[건강] - 마그네슘 효능과 결핍 부작용

[건강] - 췌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건강] - 갑상선암 원인과 증상

[건강] - 물 설사 원인, 계속 설사할 때 도움이 되는 음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