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병아리콩 효능과 부작용, 삶는 법 그리고 칼로리

by ÖɷÖ 2021. 7. 3.
반응형

병아리콩은 중동이 원산지로 인류 역사상 가장 먼저 재배된 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아리 모양처럼 생겼다고 해서 병아리콩은 이집트콩 또는 칙피라고 불립니다. 높은 영양과 뛰어난 맛을 가진 병아리콩의 효능과 부작용, 삶는 법 그리고 칼로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아리콩-사진
병아리콩

 

병아리콩 효능은?

1. 성인병 예방 효과

성인병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을 불러오기 때문인데요, 성인병의 원인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으로 혈액순환 장애로 시작이 됩니다. 병아리콩은 사포닌, 레시틴, 이소플라본과 같은 성분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당뇨병 예방

병아리콩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특히 주목받는 식재로입니다. 상당히 낮은 혈당지수를 나타내기 때문에 섭취량에 비해 상승하는 혈당의 양이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을 스스로 관리하기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또 섬유질과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혈당을 조절하는 데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며, 인슐린 분비의 증가에도 도움을 주어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혈당 조절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할 때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은 콩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체중 감량을 하시려면 기름이 적은 콩을 선택해야하는데, 콩 중에서 식용유의 원료인 메주콩은 지방질이 약 20% 이상 기름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지만 병아리콩은 고단백질에 기름이 적어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4. 뼈 건강

병아리콩의 철분, 칼슘 및 기타 영양소는 모두 건강한 뼈 구조와 골다공증 예방 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골다공증 예방을 원하는 사람들의 식단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 한 컵에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단백질, 구리 등 뼈 건강에 필요한 각종 요소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5. 피부 미용

피부 미용은 오래살아가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데요, 건강한 몸과 함께 잘 관리해야 하는 부분이 피부관리입니다. 건강한 피부는 슈퍼푸드인 병아리콩으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비타민C,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수분 유지와 미백에 도움이 되며,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는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6. 갱년기 증상 개선

병아리콩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으로 불리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여성호르몬 분비가 부족하면서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 개선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소화력 증진

앉아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에게는 소화불량은 이제 일상과도 같은 흔한 증상이 되었는데요, 병아리콩은 이러한 소화불량 문제의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콩은 섬유질을 아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섬유질은 사람의 소화기관이 더욱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돕고 장내에 서식하는 건강한 박테리아의 개체 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8. 정신건강

병아리콩 한 컵에는 69.7mg의 콜린이 들어있어 뇌와 신경계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콜린은 기분, 근육조절, 학습 및 기억뿐 아니라 신체의 신진대사에도 관여를 하는 물질입니다. 성인이 성별과 임신, 모유수유 그리고 현재의 몸 상태에 따라 하루 400~550mg의 콜린이 필요하다고 연구자들은 이야기합니다.

 


부작용

병아리콩은 섬유질 함량이 높아 과도하게 섭취 시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아리콩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기 위해서는 하루 권장량 50g 정도씩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병아리콩에는 퓨린 성분이 있어 통풍 질환이 있는 분들은 가급적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삶는 법

  • 6시간 전 콩을 미리 불려줍니다.
  • 콩 3배의 물과 소금을 넣습니다.
  • 25분 동안 삶아 줍니다.
  • 채반에 건져 식혀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두부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칼로리

옥수수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칼로리

간 기능 개선,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장염 증상 및 원인, 빨리 낫는 법, 먹어도 되는 음식

해삼의 효능과 부작용, 손질 법, 보관 법, 칼로리

삼백초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완두콩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그리고 칼로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