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대신 자주 마시게 되는 차들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보리차나, 둥굴레차, 결명자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결명자는 고소한 맛이 나는 결명초의 씨앗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차의 재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결명자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끓이는 방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결명자차 효능은?
첫 번째
요즘 현대인들의 필수품인 스마트폰은 아이나 어른 할 것 없이 모두 다 휴대하고 있을 정도인데요. 너무 작은 액정을 장시간 동안 바라보게 되면서 눈 이침 침해 오는 증상을 느끼게 되는데 결명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의 성분이 들어있어 눈의 피로를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두 번째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각종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데, 결명자차에 들어있는 에모딘, 오브 투신, 루프 로프 사린 성분들이 혈액 내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
결명자에는 안크라퀴돈이라는 유도물질인 크리 소파 놀, 에모딘이 들어있어 장을 자극해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결명자는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으므로 속이 냉하고 설사가 잦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각종 업무를 보게 되거나 일상생활에서 조금씩 쌓여가는 스트레스 일종의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면 장애나 긴장감 등을 통해 극심한 두통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럴 때도 물 대신 결명자차를 마시면 두통이 어느 정도 완화가 된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구강염이나 위장질환으로 입냄새가 걱정이신 분들이 많은데요, 결명자차를 자주 섭취해주시면 뛰어난 항균작용으로 인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뜻한 결명자차를 입안에서 2~3분 정도 매일 2~3회 반복하면 입냄새 제거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
결명자의 찬 성질이 간에 쌓여있는 열을 제거하고 간의 기운을 북돋아 주며 간의 독 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뛰어나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결명자에 들어있는 카시아 시드 성분은 간세포를 보호해주며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일곱 번째
변비와 복부 팽만감에 예로부터 결명자차는 안트라퀴논 성분이 속을 편안하게 해 주며, 위장병이나 소화를 잘 못 시키는 증상에 도움을 줘 위를 튼튼하고 강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덟 번째
결명자에 들어있는 안크라퀴돈 유도물질이 이뇨작용 효과가 뛰어나 체내 유해한 독소와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결명자의 이뇨작용으로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신장기능 강화에 효능이 있으며 신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결명자차의 부작용은?
결명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나 몸이 냉한 분들은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방에서 결명자차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간의 급작스런 이상이 생겼을 때 사용하는 약재로 만약에 오랜 과로 때문에 생긴 눈의 피로나 이상에 결명자를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부작용으로 눈의 피로가 풀리지 않고 몸이 무거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
결명자를 단독으로 물을 끓여 먹게 되면 특유의 강한 향으로 먹기가 조금 거북할 수 있으니 보리차와 함께 섞어 먹으면 먹기 부담이 없고 쉽게 잘 넘어갑니다. 강불에 오래 끓이기보다는 물이 끓을 때 넣어 약불로 줄여 은은하게 끓이시면 됩니다.
비름나물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질경이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먹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키위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그리고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