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는 기력 회복에 큰 도움을 주는 약재로 예로부터 강장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간 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기관지 천식과 부인병에도 요긴하게 쓰였는데요. 예전에는 주로 산에서 채취하였으나 최근에는 당귀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농가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당귀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부작용과 보관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당귀 효능은?
첫 번째
당귀는 부인병에 좋은 여성을 위한 산삼이라고 불릴 만큼 여성의 장군 내 혈액을 잘 돌게 하여 자궁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여성의 물질대사 및 내 분비 기능을 활성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 조절에 좋은 영향을 주는데, 만약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적거나 많으면 적절한 양으로 조절을 해줘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무월경, 여성 갱년기 장애, 생리 전 증후군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당귀잎에 함유된 칼슘, 인, 철분 등의 미네랄 성분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여 뼈 건강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도움이 되고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절에 위험성이 커지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
당귀는 우리 몸속에 있는 피를 맑게 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당귀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몸속에 혈액을 보충해 주고 새로운 피의 생성을 도와줘서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효과로 인해 수족냉증을 예방해주고, 여성의 경우 자궁근육의 수축을 억제하여 자궁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줘 골반강 안의 장기 출혈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네 번째
뇌세포를 보호해주는 '데크 루신'과 '데크 루시안 젤레 이트라'는 성분은 우리 뇌의 독성물질 '베타 아밀로이드'를 감소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뇌세포를 보로 하고 뇌 속 독성물질을 감소, 억제시켜주고 뇌기능 활성과 뇌의 노화까지 막아 기억력 감퇴나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섯 번째
탈모가 있으신 분들이 당귀를 섭취하면 우리 몸에 있는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나쁜 피가 머리에 닿을 수 없도록 만들어줘 탈모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변비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체내 혈액을 보충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일곱 번째
당귀는 잔주름을 개선해 주고 진정작용과 보혈작용, 모세혈관 탄력 강화 효능이 있어 피부를 깨끗하고 맑게 해주고 피부조직의 재생을 돕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건조한 피부로 주름이 잘지는 겨울에 당귀차를 드시면 몸도 따뜻하게 해주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여덟 번째
비타민B나 엽산, 인산, 비오틴 등의 조혈작용에 필요한 영야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내 혈액량을 늘려주고 혈액순환도 도와주서 빈혈 예방 및 개선에도 좋습니다. 또 혈액 내의 적혈구 생성과 혈액의 양을 늘려 빈형을 개선시켜주는 효능도 있어 평소에 빈혈이 있거나 생리양이 많아 빈혈 증상을 종종 겪는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당귀의 부작용은?
당귀는 여성호르몬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복용 시 자궁을 심하게 수축시킨다고 합니다. 생리통 완화를 위해 너무 많이 섭취를 했다가 배가 오히려 더 아플 수도 있습니다. 또 당귀는 따뜻한 성질을 띠고 있어 열이 많으신 분들도 많아 섭취하시면 체온이 더 상승하는 부작용이 따릅니다. 또 소화기 계통이 연약하신 분들도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귀 먹는 법은?
당귀는 뿌리를 포함 모든 전초를 약재로 사용하고 보통은 봄에 파종하여 가을에 주로 수확을 합니다. 말린 약재는 5~10g 정도를 물에 달여서 먹으면 되고, 가루나 환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엉겅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칼로리,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