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은 가격도 저렴하고 마트 어디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식품으로 국이나 찌개, 탕, 볶음, 샐러드, 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콩나물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숙취 해서
아마 다들 알고 계실 텐데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몸에서 알코올을 해독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숙취해소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한 설문 조사에서 술을 마신 다음날 해장음식으로 어떤 음식을 선호하는지 조사를 한 결과 콩나물 해장국이 맛도 좋고 효과도 좋아서 1위로 뽑혔다고 합니다.
암 예방
콩나물이 위암세포의 생존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콩나물을 많이 먹는 사람이 적게 먹는 사람에 비해 대장암 발생 위험이 무려 55%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소플라본의 대표 성분인 제니스테인도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 증가
콩나물 100g에는 비타민이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의 30%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감기 질환 같은 바이러스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알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 유발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변비 예방
콩나물에는 양질의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대장 내에서 물과 결합하여 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배변 횟수와 대변량을 증가시키고, 장내의 숙변을 완화시키며 장 건강을 좋게 하여 변비 예방이나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여성호르몬과 유사한데 콩나물속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손톱이나 모발에 영양을 주기 때문에 손톱, 머릿결 관리에 효능이 있습니다.
간 기능 향상
콩나물에는 메티오닌과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간기능을 향상하는데 좋은 성분으로 간 기능 강화 약에도 들어있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피부 미용
비타민C와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콩나물은 피부에 당연히 좋을 수 밖에 없는데요. 섬유소는 장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며 비타민C는 미백, 기미 예방, 주근깨 예방, 멜라닌 색소 억제, 콜라겐 생성, 피부 탄력 등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입니다.
빈혈 예방
콩나물에 철분과 엽산이 적혈구를 빠르게 만들고 몸 안에 산소 공급을 도와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 콩나물의 엽산 성분은 빈혈뿐 아니라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콩나물은 딱히 부작용이 없는 채소이지만 익혀서 먹는 것이 좋고,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체질이라면 과도하게 섭취 시 복통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관 방법
콩나물은 구입 후 바로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냉장 보관 할 때는 빛을 차단하기 위해 검정 봉지로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또 밀폐 용기에 콩나물을 담고 콩나물이 잠길 정도의 물을 넣은 후 보관하면 더욱더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고르는 법과 칼로리
콩나물은 머리와 줄기가 적당히 통통하고 노란색을 띠며 검은 반점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줄기 부분이 너무 통통하거나 잔뿌리가 전혀 없이 깨끗한 콩나물은 성장촉진제를 많이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어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콩나물의 칼로리는 100g당 29kcal 아주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