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오이는 오이소박이, 오이무침, 오이냉국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이 됩니다. 수분이 가득해서 갈증이나거나 다이어트를 할 때 도움을 많이주는 오이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오이 효능
오이 부작용
오이 보관 방법
오이 칼로리
오이 효능은?
입 냄새, 숙취에 좋습니다.
수분이 90% 이상 들어있는데, 이 것이 혈액속 나쁜 성분을 제거 해준다고 합니다. 술을 드신 후 숙취로 고생하실 때 오이를 먹으면 식물 화학 성분으로 인해 구취를 잡아주는데요, 음주 후 입 냄새가 심한 경우가 많은데 다음날 오이를 드시면 입냄새 및 숙취까지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수분을 공급해줍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오이는 90%이상이 수분으로 되어 있어 건조하거나 갈증이 날 때 섭취하면 어느 정도의 갈증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몸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해서 디촉스 식품으로도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더위로 인해 갈증이 많은 여름에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개선에 좋습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되거나 소화기 질환을 달고 산다면 오이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는 소화기능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위에 관한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염과 위궤양 등의 속 쓰림 증상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니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오이 꼭지에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쿠쿠르비타민C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이의 카로틴 성분도 항암작용을 하고, 활성산소를 무독화시키고 암세포 발생을 억제합니다.
관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노년기에 접어들어 관절 건강이 걱정된다면 오이를 꾸준하게 섭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에 들어있는 미네랄과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이 성분들은 근육과 연골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관절염 환자에게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오이는 면역력 향상과 세포에 좋지 않은 몸 속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채소 계의 산화방지제라 불리는 오이는 자주 섭취하면 면역력 증강으로 인해 각종 잔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무기력한 증상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혈관계질환을 예방합니다.
고혈압의 주 원인은. 스트레스와 짠 음식을 자주 먹는 식습관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오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도와줌으로써 고혈압이나 다른 유사 질병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이나 다른 혈관계질환이 있으신 분들이 오이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고혈압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미용 방법으로 선택하고 있는 오이 마사지는 실제로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오이는 거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자주 섭취하면 피부에 윤기와 촉촉함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E 성분이 들어있어 노화 예방에도 좋고 오이를 얇게 썰어 마사지 해주면 햇빛으로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오이를 먹을 때 조심해야 하는 것은 신장 질환 등으로 칼륨의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건강하신 분들이라면 신경쓸 필요가 없지만, 신장이 약해져 있는 경우 식사에서 칼륨을 섭취해도 과잉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나타나는 오이 부작용은 고칼륨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혈액검사 등으로 신장 수치가 나빴다, 최근 소변이 나오는 것이 이상하다 등 걱정스러운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셔야 합니다.
보관 방법
오이를 씻은 후 하나씩 키친타올이나 랩으로 싸서 냉장보관합니다. 꼭지 부분이 위로 가도록 세워서 보관하면 냉장고에서 5일에서 10일 정도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칼로리
오이 칼로리는 100g당 9kcal 입니다. 약 반개정도 입니다. 200g 기준 18kcal라고 하는데 1개정도 크기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고르는 법, 칼로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