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성 암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많은 여성들에게 노출되고 있는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예후도 좋고 사망률도 낮아 주기적으로 검진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은 유방암에 좋은 음식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유방세포가 암세포로 변이 되면서 생기는데요. 상대적으로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이 걸리며 국내 여성 10만 명당 50명이 이 병을 가지고 있어 여성에게는 상당히 위협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이 오랫동안 노출이 됐을 때 세포가 변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출산 경험이 없거나, 첫 출산을 늦게 하신 분,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을 겪으신 분이라면 호르몬 자극을 받은 기간이 길다는 점을 염려해 유방암에 좋은 음식 섭취에 더욱 신경 쓰셔야 합니다.
유방암 원인
호르몬적 요인
- 호르몬에 의해 초경을 일찍 시작하거나 폐경이 늦어질 경우, 호르몬 대체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유방암 발병 위험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여성 호르몬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유방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연령, 출산 및 수유에 의한 요인
- 30세 이후에 첫 출산을 한 여성이나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 출산 경험이 없거나 적은 여성에게 유방암이 찾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유는 여성의 경우 생리 기간 동안 약 18배 많은 에스트로겐에 노출되게 되는데요. 첫아이를 임신하는 나이대가 높아질수록 생리로 인한 에스트로겐 노출 기간이 길어지면서 암이 발생하게 될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안에는 인돌-3 카비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 때문에 양배추는 유방암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암 세포 생성 및 성장을 막아주기 때문에 유방암을 효과적으로 막아주고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콩은 대표적인 유방암에 좋은 음식으로 에스트로겐을 조절하고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콩으로 된 요리를 즐겨 먹으면 유방암 예방 및 재발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약콩, 서리태라고 불리는 검정콩 껍질에는 글리시테인이라고 하는 특수한 항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에는 항암효과는 물론이고 항산화 작용 및 신장 기능과 시력 강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3. 미역과 다시마에는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후코이단은 유방암 세포를 자살로 유도하고 유방암의 성장과 전이를 막는 천연항암성분입니다. 평소에 미역국을 자주 드시고 계시다면 유방암에 좋은 음식과 가깝게 지내는 셈입니다.
4. 아몬드는 두뇌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유방암에 좋은 음식에도 포함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계셨나요? 아몬드 속에는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게 있고 비타민B1, 2, 3, 비타민E가 다량으로 들어있어, 강령한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어 유방암을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청국장이 발효가 되면서 만들어지는 제니스테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비슷해서 여성들에게 문제가 되는 유방암이나, 폐경기 증후군, 골다공증 등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제니스테인 성분은 암을 일으키는 지방산 합성효소를 억제해 유방암을 예방하고 유방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6. 녹차의 카테킨과 플라보노이드는 에스트로겐에 관여해 유방암을 억제시키고, 성분 자체로 항산화, 항암효과를 가집니다.
7. 마늘은 유방암에 좋은 음식일 뿐 아니라 모든 암에 좋다고 합니다. 마늘에는 유황 화합물, 셀레늄 등의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마늘을 즐겨 드시면 유방암을 막는데 좋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유방암 자가진단 리스트
- 유두에서 혈액 및 진물과 같은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온다.
- 유방을 만졌을 때 멍울이나 덩어리가 잡힌다.
- 전에 없던 함몰 유두 증상이 나타나거나, 유두 습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양쪽 유방의 크기와 형태가 비 대칭하다.
- 유방의 피부가 오렌지 껍질과 같이 딱딱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30세 이상 여성의 경우 매달 생리가 끝난 날로부터 3일에서 5일 후에 자가 진단을 하면 유방암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리차 효능과 부작용, 끓이는 법 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