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다는 바닷속 천연 혈압안정제라고 불리는 고혈압 잡는 해조류 꼬시래기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꼬들꼬들한 식감 때문에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별미인데요. 오늘은 꼬시래기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꼬시래기는 홍조류의 일종으로 직경 1~3mm 줄기의 식물로 지방과 단백질의 함유량은 낮지만 칼슘, 식이섬유, 철분 함량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꼬시래기 효능
- 꼬시래기 부작용
- 꼬시래기 보관법
- 꼬시래기 칼로리
꼬시래기 효능은?
첫번째 꼬시래기 효능
꼬시래기는 중금속을 배출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꼬시래기에 들어있는 다량의 알긴산이 노폐물과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 건강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 뼈를 건강하게 해 주는데 꼬시래기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 뼈 성장이나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 꼬시래기 효능
꼬시래기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칼륨 성분이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칼륨은 혈액을 맑게 해서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좋습니다. 이러한 작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혈관이 오염되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세번째 꼬시래기 효능
꼬시래기는 100g당 17kcal로 저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지방 함유량이 낮고 식이섬유, 칼슘, 철분 함량이 높아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쉽게 느껴 식사량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또 불필요한 노폐물이나 지방들의 배출을 도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꼬시래기 효능
꼬시래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식이섬유는 장 활동을 도와주며 중금속이나 독소를 체내에서 배출시켜 갑자기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며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을 억제시켜줍니다.
다섯번째 꼬시래기 효능
꼬시래기에 들어있는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고 소화를 돕습니다. 따라서 장내 축적된 숙변과 노폐물, 독소,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며 배변량을 증가시켜 변비 해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여섯 번째 꼬시래기 효능
꼬시래기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우리 몸속의 독소 배출에 효과적이고 이뇨작용을 하여 소변의 배출을 돕고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꼬시래기에는 타우린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 기능을 향상해 피로 해소와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꼬시래기 부작용은?
꼬시래기는 찬 성질을 띠고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요오드 함량이 높아 갑상선 관련 치료를 받거나 장이 약해 설사를 자주 하는 분은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꼬시래기 보관법
꼬시래기는 마트에 보통 염장 꼬시래기로 판매가 되는데요. 염장 꼬시래기는 그냥 먹어도 된다고는 하지만 한번 살짝 데쳐서 먹어도 됩니다. 꼬시래기 보관법은 꼬시래기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씻어서 물기 있는 그대로 냉동 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꼬시래기 먹는법
보통 냉동 보관한 꼬시래기는 먹기 전 꺼내서 해동시켜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되고 꼬시래기 볶음, 꼬시래기 비빔국수, 꼬시래기 초무침, 꼬시래기 콩국수 등의 요리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건강] -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을 알아봅시다.
[건강] -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 표고버섯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 고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