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두부는 옛날에는 잔칫날에나 먹을 수 있었던 귀한 음식이었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식품 중 하나인 두부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칼로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부의 효능은?
1. 심장질환 예방
두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리놀렌산 등 필수 지방산과 레시틴, 이소플라본, 피토스테롤 등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여성건강
두부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고 비타민B와 칼슘이 풍부해 생리도중 나타나는 신경과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성분은 남성에게 안 좋다고 해서 일부 남성분들은 두유나 두부를 기피하기도 하는데, 사실은 남성 건강에도 도움을 주고 전립선 암 등의 남성 질환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3. 체중조절
두부의 칼로니는 100g당 84kcal이며 85%가 수분이기 때문에 소량만으로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사포닌이 지방 분해를 촉진시켜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두부는 저열량 고단백질 식품이기 때문에 운동을 병행한다면 근육량도 늘릴 수 있습니다.
4. 노화방지
두부에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B와 비타민E가 들어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두부에 함유된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지방산의 산화를 막아 세포의 노화를 억제시키고 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을 억제시키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5. 불면증 예방
두부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이 트립토판은 뇌의 주요 신경 전달 물질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재료입니다. 트립토판은 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주고 수면의 질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6. 골다공증 예방
두부는 칼슘이 풍부할 뿐 아니라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이 뼈를 만드는 조골 세포를 활성화시켜 골밀도를 높입니다. 또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게 하는 파골세포의 기능을 억제하기 때문에 골다공즈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치매예방
두부의 주 원료인 콩의 40%를 차지하는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이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신경 세포 성장에 도움을 주어 학습 능력 및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콩에 들어있는 레시틴은 두뇌에 활력을 주며 치매 환자에게 레시틴을 처방하면 기억력이 20~50%까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8. 안면홍조
일부 연구에서는 두부에서 발견되는 이소플라본이 안면 홍조 증상을 개선하는 것을 나타났으며 2012년도 연구에서 3개월 동안 이소플라본 보충제를 섭취하여 폐경기 증상을 20% 감소시켰다고 밝혔습니다.
부작용
두부의 칼슘과 시금치에 함유된 초산이 상호작용하면 초산칼슘이 생성되어 철분과 단백질 흡수를 방해하므로 시금치와는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두부의 사포닌은 지나치게 과도하게 섭취 시 몸속의 요오드가 빠져나가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요오드를 충분히 함유한 미역이나 김과 같은 해조류와 두부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두부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통풍환자는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관 방법
두부를 보관할 때는 밀폐용기에 두부를 담고 두부가 잠길 정도로 찬물을 붓습니다. 그리고 소금을 조금 넣어준 뒤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