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은 누구나 알고 있는 대표적인 발효 식품입니다. 콩을 발효시켜 소금물에 넣어 숙성시킨 것으로 음식의 간과 맛을 내는 기본 식품으로 이용이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된장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그리고 칼로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된장의 효능은?
1. 치매 예방에 도움
된장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기억력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결론적으로는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항암 효과
우리나라 재래식 된장은 숙성되는 과정에서 콩에 없었던 스브틸린 성분이 생겨나는데 이는 암세포 성장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특히 키토올리고당, 사포닌, 이소플라본 성분은 몸속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소화제 역할
되낮ㅇ은 식욕을 돋우는 음식인 동시에 소화력이 뛰어난 식품으로서 된장과 함께 음식을 먹으면 체할 염려가 없습니다. 민간요법에는 체했을 때 된장을 묽게 풀어 끓인 국을 한 사발 먹으면 체한 기가 풀어진다고 했습니다.
4. 혈관 건강
된장에 들어있는 히스타민, 류신 등의 아미노산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된장을 짜게 먹으면 나트륨 과잉섭취로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여성 질환 예방
된장에는 이소플라본과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므로 여성호르몬 감소로 나타날 수 있는 생리불순이나, 우울증, 발한, 빈맥, 안면홍조, 두통 등 여성 갱년기 증상을 예방해줍니다.
6. 변비 예방 및 개선
건강한 밥상을 꾸준히 접하는 분들은 변비가 거의 없습니다. 말 그대로 장에 좋은 식품을 넣어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변비 증상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장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화장실 가는 문제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7. 면역력 강화
된장은 면역계를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대구 가톨릭대 동물실험결과에 따르면 된장을 먹은 쥐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체약 면역, 세포 면역, 병원성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 능력 등 면역과 관련된 지표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8. 뼈 건강
된장에는 칼슘과 이소플라본 발효물인 제니스테인 성분이 들어있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고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골밀도를 강화시킴으로써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부작용
우리나라 사람들은 염분 섭취가 많아 된장을 끓이거나 먹을 때 너무 짜게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된장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는 콩을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성질이 서늘한 편입니다.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된장에 고추, 마늘, 생강, 후추 등을 넣어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칼로리
된장의 칼로리는 100g당 128kcal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