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는 크게 물미나리와 돌미나리 두 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돌미나리는 습지 또는 물가에 야생하는 것으로 줄기가 짧고 잎사귀가 많으며 물미나리보다 향이 강하고, 물미나리는 논에서 재배되어 논 미나리라고도 하며 줄기가 길고 잎이 연해서 상품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이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그리보 보관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나리 효능
- 미나리 부작용
- 미나리 칼로리
- 미나리 보관법
미나리 효능은?
미나리 효능 첫번째
미나리에 함유된 퀘르세틴, 캠프 페롤 성분은 혈관 벽의 손상을 막아주고 피하지방의 세포 분화를 억제해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미나리의 칼륨 성분은 몸속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것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 효능 두 번째
미나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이 망막에 붉은빛을 감지해주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눈의 피로를 풀어주면서 눈의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또 미나리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몸속에 흡수되어 주면서 비타민A로 변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면서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의 눈 관련된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세 번째
미나리에 함유된 퀘르세틴과 캠프 페롤 성분은 세포의 노화와 돌연변이를 촉진하는 활성산소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세포의 염증 유발을 감소시켜 위암, 대장암, 전립선 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미나리를 끓는 소금물에 데쳐서 먹으면 더욱 효과적이며, 미나리를 데치면 퀘르세틴과 캠프페롤 성분이 60% 증가한다고 합니다.
미나리 효능 네 번째
미나리에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미나리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E 성분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주며 피부의 주름 개선과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 효능 다섯 번째
미나리에 들어있는 이 소람 네틴, 페르시카린 성분은 간 기능을 활성화하여 간경화나 간염, 황달 등의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나 페르시카린 성분은 간에 쌓인 노폐물 제거와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 손상된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며 과음으로 인한 갈증과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나리 효능 여섯 번째
미나리에 함유된 수분과 식이섬유질은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 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장기는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또 미나리는 100g당 16kcal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 효능 일곱 번째
미나리는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엽산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의 분열과 형성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여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나 엽산 성분은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막아 습관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나리의 부작용은?
미나리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피하는 게 좋고 하루 70g 정도가 권장량입니다.
머위 보관법과 칼로리는?
미나리는 먼저 시든 잎을 떼어내고 물에 적신 타월로 밑동 부분을 깜 싼 후에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때 세워서 보관을 하면 신선도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보관 시에는 끓는 물에 미나리를 데쳐 찬물에 식힌 후 물기를 짜내 소분하여 냉동보관하시면 됩니다.
미나리 칼로리는 생것은 100g당 21kcal이고 데친 것은 100g당 26kcal입니다.
[건강] - 가죽나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 귀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 상황버섯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