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두는 과육의 8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대표적인 여름과일로 7~8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새콤 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과일이며, 임산부에게도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자두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칼로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두 효능은?
1. 불면증 개선 효과
자두의 트립토판 성분이 심신을 안정시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자두와 함께 불면증에 좋은 식품 하면 상추가 떠오르는데, 상추의 락투신 성분이 숙면을 유도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면역력 강화
여느 과일들처럼 각종 비타민이 다양하고 풍부하게 들어있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과일입니다. 그중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여주며 각종 만성질환 및 세균성 질환과 염즘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암효과
자두에는 각종 비타민과 크립토잔틴, 제아잔틴, 콜로 로겐 산 등의 항암 작용을 하는 페놀성 피토케미컬이 풍부하므로 암 예방하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 자두에는 발암 성분이 표피 세포와 결합하는 것을 방지하는 카테킨의 일종인 에피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해주며, 간에서 간암 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4.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자두에는 항산화 성분인 제아잔틴과 안토시아닌 성분과 같은 성분들이 들어있는데, 해당 성분들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E 성분 역시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임산부 건강
자두는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임신 중 태아의 선천적 이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정혈 작용이 있으며 비타민B12와 함께 적혈구를 만드는 성분이 되기도 합니다. 임산부라면 꼭 가까이해야 할 과일인 듯합니다.
6. 피로 해소
자두에는 인체에 흡수가 빠른 사과산, 구연산과 같은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기산 성분은 식욕을 자극해 주기도 하여 불면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 우울증 예방
자두에는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인지 시큼한 자두를 먹고 나면 왠지 모르게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이 드는 것도 다 이유가 있지 않았나 싶은데요. 다른 과일도 좋지만 특히 우울감이 많을 때 자두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우울증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장 건강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 및 건강증진에 효과적입니다. 이는 함유된 천연 소르비톨과 이 사틴 성분 때문으로 장의 체액 분비를 촉진하고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주어 장 건강과 함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우르솔산 성분은 지방분해 효과가 있고 뱃살과 내장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자두에는 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위가 약한 분들 또는 속이 쓰린 증상이 있는 경우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자두를 띄었을 때 물에 뜨는 자두는 상한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관 방법 및 칼로리
자두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준 후 지퍼백에 넣거나 랩에 감싼 뒤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이때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 7일 정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의 칼로리는 100g당 34kcal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