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나물은 알싸한 특유의 향과 맛으로 식욕을 돋우고 체내의 염분을 배출시키는 봄 채소입니다. 3월에서 5월이 제철이고 이 시기에 야생에서 채취한 취나물를 맛볼 수 있고 나머지 기간에는 주로 시설에서 재배한 것이나 말린 취나물이 유통됩니다.
취나물 효능
1. 혈관질환 예방
취나물은 칼륨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속의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나트륨이 쌓이게 되면 몸이 붓거나 혈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꾸준하게 섭취하면 나트륨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고 혈액이 순환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성인병 예방이 좋습니다.
2. 뼈 건강
취나물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취나물에 들어있는 칼슘 함량은 100g 기준으로 124mg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3. 항산화작용
몸이 산화되면서 발생하는 DNA 손상과 암 발생 등을 막아주는데 효능이 있고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만성기관지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취나물에는 비타민A가 배추의 10배가량 함유되어 있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한방에서는 감기나 두통에 좋은 약재료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5. 간 기능 개선
취나물에는 단백질, 카로틴, 비타민B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고 알코올 분해 능력이 뛰어나 숙취해소에도 아주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취나물 부작용
취나물을 생으로 드실 경우 몸속에 칼슘이 쌓여 결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꼭 데쳐서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또 취나물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태음인 체질에 가장 좋으며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체질에 따라 과도하게 섭취 시 두통이나 구토가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취나물 보관법
취나물은 씻지 않은 채 비닐 팩에 넣어 입김을 불어준 뒤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두면 2~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