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혈관을 따라 온몸을 거치고 다시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혈액순환은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 주면서 노폐물도 깨끗이 청소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혈액순환이 안될 때 증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 순환이 안될 때 증상
1. 손발 저림 및 수족냉증
혈류의 흐름에 이상이 생겼을 때 다른 곳보다 먼저 영향을 받는 부위는 바로 심장에서 가장 먼 손끝과 발 끝입니다. 증세를 장기간 방치하다가 보면 피부 변색 및 해당 부위 괴사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손발이 저려오는 동시가 시림이 느껴진다면 혈액순환 안될 때 증상이 발생한 것이 아닌지 의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2. 부종
혈액순환이 안될 때 증상으로 가장 흔한 증상은 부종입니다. 부종도 여러 가지 이유로 생기지만 혈액을 제대로 공급을 받지 못할 때 몸에서 수분 저류 현상으로 몸을 균형적으로 맞추려고 하면서 부종이 생깁니다.
3. 고혈압
혈액순환이 안될 때 증상으로 고혈압이 있습니다. 동맥이 좁아져서 혈압이 발생할 우려가 커지고 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질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4. 기억력 감퇴
뇌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이 되지 못함으로 인해 일상적인 깜빡거림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를 그대로 방치해뒀다가는 치매로 이어지거나 뇌졸중으로 악화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벼운 건망증도 쉽게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5. 만성피로
몸은 산소가 부족할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가 늘어납니다. 심장으로부터 멀리 위치해 있거나 혈관이 좁은 곳은 피가 도달하기 어려워 다른 부위보다 피곤함과 저림 증상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소화 장애
소화장애를 유발하는 요인은 워낙 다양해 이것만으로 혈류장애를 의심하기에는 어렵지만 혈액이 소화기관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경우 소화기간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되고 음식물이 얹히고 배가 아파올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