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의 원산지는 멕시코라고 하며 원래는 열대식물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늦봄에서부터 여름에 걸쳐서 재배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나라에서는 여러해살이 풀이기 때문에 매년 고추를 수확할 수 있지만 한국은 겨울이 있기 때문에 겨울을 지내지 못하기 때문에 한해살이 풀처럼 재배를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고추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 방법, 칼로리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고추의 효능은?
1. 눈 질환 예방
비타민A는 눈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비타민A는 시력을 보호해주고, 피로를 원활하게 풀어주는데 탁월하기 때문에 눈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는 비타민A가 꼭 필요합니다. 고추 속에는 이 비타민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어 눈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비만 예방
고추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캅사이신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고추는 저칼로리이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포만감은 풍부한데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시키기에도 알맞은 채소입니다.
3. 피부 미용
고추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노화를 예방하여 주름을 어느 정도 막아줄 수 있으며 비타민C까지 많이 들어있어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막아 주어 기미나 주근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소화기 건강
고추는 소화기 내에 살균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위장 안에 있는 나쁜 세균을 제거해주고, 소화액 분비를 원활하게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소화기 건강에 좋습니다. 평소에 소화가 잘되지 않아 식사 후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소화액 분비가 촉진되면 소화가 원활히 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5. 피로회복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 해소에 제격이라고 합니다. 매운맛성분으로 위액이 잘 분비되고 식욕도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힘들고 피로감을 느낄 때 먹어주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6. 식욕부진
입맛이 없거나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식욕 부진이 생겼다면 고추로 만든 음식을 먹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의 매운맛이 입맛을 자극해 식욕이 돋게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만들기 귀찮다면 고추를 된장에 찍어 반찬으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 암 예방
고추의 풍부한 항암성분인 베타카로틴의 경우 세포의 변이와 관련이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고추의 캅사이신의 경우 암세포의 활동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미토콘드리아를 제거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암세포가 살아가지 못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각종 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8. 면역력 강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고추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추는 비타민C 함유량이 많아 면역력 증가에 아주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
고추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매운맛을 내는 캅사이신 성분으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되거나 위점막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고추는 씻지 않은 채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잘 싼 후 비닐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장기 보관 시에는 씨를 빼고 보관하되 통째로 보관하면 나중에 다듬을 때 조직이 흐물 해져 손질하기가 힘드므로 다져서 얼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