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 무좀 원인과 치료 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손발톱 무좀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매년 평균 120만 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병원에 방문한 환자만을 집계한 통계로 실제 환자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발톱 무좀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톱이 두꺼워지고 흰색, 검은색 또는 노란색으로 변색되는 것입니다. 만성으로 진행하면 발톱이 쉽게 부서지게 되므로 발톱에 변형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없지만 치료하지 않으면 발톱 밑이나 주위의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발톱 무좀 원인?
세상에 있는 모든 질병들이 그러하듯 발톱 무좀 역시 자연 발생하지 않습니다. 발톱 무좀은 발, 발가락, 발톱에 진균이 감염되어 발생한 것입니다. 이 진균은 피부사상균이라 불리며 본래 토양에 서식하던 진균으로 쉽게 말하자면 발에 곰팡이가 핀 것 입니다.
현재는 토양에서 전염되기보단 무좀을 앓고 있는 다른 환자로부터 전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발톱 무좀 증상?
피부의 각질층이 진균으로 인해 감염되었다면 각질이 벗겨지거나 짓무르게 되는데, 발톱 무좀 증상은 다소 다른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발톱이 하얀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며, 증상이 더욱 악화될 경우에는 점차적으로 노란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화합니다.
발톱이 쉽게 부스러지고 두꺼워지며 쪼개지거나 뒤틀리기도 합니다. 이미 뿌리까지 사상균이 번졌다고 한다면 다시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올 때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됩니다. 이는 감염되었던 부위가 전부 자라나기까지 지속적으로 케어를 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발톱 무좀 치료 방법?
인터넷이나 여기저기 발톱 무좀 치료방법이라고 소개되어 있는 다양한 민간요법들이 있는데요. 이는 대부분 유사과학, 유사의학으로 잠깐 호전되는 듯한 느낌을 줄 뿐 그다지 효과도 없을뿐더러 오히려 무좀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따라 하시면 안 됩니다.
가장 좋고 확실한 방법은 병원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무좀을 치료하는 좋은 약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진균을 때려잡는 항진균제를 올바르게 처방받아 꾸준히 복용하는 것으로도 눈에 띄게 무좀은 호전됩니다.
더불어 발을 관리해주면 시간이 걸리지만 완치가 가능해서 그 후로는 특별한 관리 없이 가렵거나, 냄새가 나거나, 괴로울 일도 없어집니다. 무좀약은 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처방받아야 합니다.
발톱 무좀 예방 원칙
- 야외활동 이후에는 청결에 신경 쓴다
- 발을 씻고 난 이후에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건조하게 유지한다.
- 여름철 워터파크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개인용품을 사용한다.
- 양말은 자주 갈아 신고 신발 안이 축축해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 손발톱 무좀에 걸렸다면 수건, 발 매트, 손톱깎이 등을 개별로 사용한다.
- 손발톱 무좀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초기에 치료한다.
오늘은 발톱 무좀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1/01/30 - [건강] - 어깨 통증,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 및 치료 방법
2021/01/31 - [건강] - 치매 예방 및 자가 진단 방법
2021/02/01 - [건강] -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증상 그리고 변비 원인
2021/01/28 - [건강] -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그리고 예방법
2021/01/22 - [건강] -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예방 어떤것 들이 있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