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몸에 작은 곳에서 작은 증상이라도 생긴다면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우리 몸은 혈관이 온 사방으로 연결되어 있고 그에 맞게 연결된 곳들에 증상을 보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발바닥의 경우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만큼 많은 혈이 발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면 발바닥을 지압 잘 하라고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손발톱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신체에서 매우 작은 곳이지만 영양소 부족 등을 쉽게 알아내기 좋은 곳이 바로 손발톱입니다. 생각보다 손발톱에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검은색으로 부분이 바뀌기도하고, 안에 빨간 점이나 푸르거나 보라색 빛이 돌기도 하며 분홍빛 없이 하얗게 바뀌는 등 줄이 생기거나 색에 문제가 오기도 합니다. 오늘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과 해결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1. 건선으로 인한 원인
염증성 피부질환 중 하나인 건선은 손톱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선이 생겼을 때의 손톱이 울퉁불퉁하게 자라기도 하고 손톱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보다 두껍게 자라는 등의 모양에 대한 특징이 나타납니다. 건선으로 손톱의 뿌리부터 건조한 증상 때문에 일정한 모양의 유지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2. 피로와 수면부족
요즘 현대인들은 피로와 수면부족을 가지고 산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생활로 몸이 자주 피곤하거나,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지 않는 생활패턴을 이어간다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영양부족
우리 몸의 손톱은 90%의 단백질로 이루어진 신체기관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분이 부족할 때에도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다이어트를 위한 급격한 체중감량을 하면서 먹는 것이 확 줄었을 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4. 무좀
무좀은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부분 습한 환경에서 생겨나서 발에만 발병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손에서 발생해서 그것이 무좀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무좀의 증상들 중 하나가 손톱 세로줄이기 때문에 점점 심해진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5. 흑색종
이건 흔하진 않지만 피부암인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 멜라닌 세포의 악성종양인데 사망률이 높은 질환이라고 하니까 혹시라도 3mm 간경의 검은 줄이 생겼거나 생김 현상이 마름모 모양이라면 절대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6. 손톱 노화
나이가 들어갈수록 노화가 진행되는데요 손톱 또한 노화가 진행됩니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외관적인 모습들은 천천히 변해가지만 평소에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손톱도 예상외로 20대부터 노화가 진행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노화로 생겨난 손톱 세로줄은 특별한 해결방법은 없고 평소에 수분 보충 등의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몸에 일어나는 작은 증상이라도 쉽게 넘어가지 마시고 조금이라도 의심을 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021/02/13 - [건강] - 왼쪽 가슴 통증 이유는?
2021/02/11 - [건강] - 발톱 무좀 원인과 치료 방법
2021/01/31 - [건강] - 치매 예방 및 자가 진단 방법
2021/02/01 - [건강] -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증상 그리고 변비 원인
2021/01/28 - [건강] -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그리고 예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