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란?
미세먼지를 알기 전 먼저 먼지란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 물질을 말하는데, 석탄이나 석유 등 화석연료를 태울 때나 공장, 자동차 등의 배출가스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50μm 이하인 총먼지(TSP, Total Suspended Particles)와 입자크기가 매우 작은 미세먼지(PM, Pariculate Matter)로 구분합니다. 미세먼지는 다시 지름이 10μm보다 작은 미세먼지(PM10)와 지름이 2.5μm보다 작은 미세먼지(PM2.5)로 나뉜다. PM10이 사람의 머리카락 지름(50~70μm)보다 약 1/5~1/7 정도로 작은 크기라면, PM2.5는 머리카락의 약 1/20~1/30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미세먼지 건강관리
- 미세먼지가 많은 시즌에는 도로변 운동은 삼가주세요 잃는 게 더 많을 수 있습니다.
- 외출 후에는 꼭 손을 씻어여 하며 코도 씻어주면 좋습니다.
-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창문을 오랜 시간 열여 두면 좋지 않습니다.
- 가능하다면 실내에서 공기청정기 등을 활용하셔야합니다.
- 실내에서 흡연이나 촛불을 삼가세요.
-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 등을 평소에 잘 섭취하셔야 합니다.
- 적정량의 물을 주기적으로 마셔주시면 좋습니다.
- 요리할 때나 요리가 끝난 후에 되도록이면 환기를 시켜주셔야 합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고등어
고등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기도 염증을 완화해주고 폐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속 중금속을 흡수해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피를 깨끗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모과
모과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기관지에 끼어있는 가래들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고 목감기에 걸렸을 때도 좋으며 기침을 가라 낮게 해 준다고 합니다.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미세먼지 때문에 몸속에 쌓인 중 급속 등 독소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 노폐물이 쌓이는 걸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녹차
녹차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탄닌은 미세먼지 때문에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 배출을 도와주고 기관지 안에 미세먼지를 씻어내어 소변으로 배출시켜준다고 합니다.
미세먼지와 만성질환
미국의 일리노이 지역 거주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10ug/㎡ 증가할 때 심근경색이 있었던 사람은 2.7배, 당뇨병을 가진 사람은 2.0배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우리나라 연구에서는 심부전 환자가 사망위험이 약 2.5배 높았다고 합니다.
2021/02/27 - [건강] -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을 알아보자
2021/02/25 - [건강] - 췌장암 초기 증상 및 원인
2021/02/26 - [건강] - 갑상선암 원인과 증상
댓글